navigation contents

[음악 리뷰] 카와이 컬쳐의 최신 트렌드 : 카와이 퓨처 베이스

성주성2023.02.03

1. 들어가며

 

퓨처 베이스는 2010년대에 탄생한 EDM의 신생 장르이고, 2016년도에 그 전성기를 맞았다. 현재 확립된 특징은 첫 번째로 음파를 종종 오디오 필터를 사용하여 변조된다는 것과 몽환적이게 들리는 음높이 상승과 아르페지오 코드를 사용하고 보컬 찹 (사람의 목소리를 관악기처럼 사용하는 기법)과 보코더 (사람 목소리의 음정을 키보드와 같은 악기를 통하여 출력된 음의 피치로 바꾸는 장치)를 사용하는 것이다.1)

카와이 퓨처 베이스 (이하 카와이 베이스)는 퓨처 베이스의 하위 장르 중 하나다. 카와이 베이스는 매우 카와이하게 들리는 EDM 범주이며, 실제로 Kawaii 트랙은 여러 가지 다른 음악 장르의 모음이다.2) 초기에는 애니메이션의 대사를 샘플링하거나, 퓨처 베이스 형식의 음악에 일본 가사를 넣은 것을 카와이 베이스로 분류했지만, 최근에는 일본풍의 멜로디 라인을 이용해야 카와이 베이스로 분류하기도 한다. 또한, 여성 보컬의 귀여운 가성도 그 특징 중 하나다.

일본의 아티스트 ‘Snail's House’2015년에 앨범 'Kirara EP'를 출시함으로써 이 장르의 선구자로 꼽히고 있다.3) 카와이 베이스 이전에도 캬리 퍄뮤퍄뮤 등 카와이 컬쳐를 음악에 도입한 경우는 있었지만, 장르로 확립된 경우는 카와이 베이스가 처음이다. 그리고 현재 한국에서도 일본에서도 대중에 알려지며 그 전성기를 맞이하고 때문에 카와이 컬쳐의 최신 트렌드라고 이름 붙였다.

 

2. '카와이 베이스'란

 

위에서 언급했듯이 일본의 아티스트 ‘Snail's House’2015년 앨범 를 출시함으로써 이 장르의 선구자로 꼽히고 있다. 하지만 ‘Snail's House’ 혼자서 카와이 베이스라는 장르를 확립한 것은 아니다. ‘Snail's House’ 외에도 비슷한 장르를 만들고 있는 yunomi 등의 아티스트는 있었고, 그들의 음악이 어떤 장르인지 정의되지 않았을 때에 ‘Snail's House’가 자신의 음악을 카와이 퓨처 베이스라는 말로 정의하였고, 그 말이 유행을 타며 그와 비슷한 음악들이 카와이 베이스라는 장르로 확립되게 되었다.

 

   2-1. 동인 음악4)5) 

  

카와이 베이스의 상위 장르인 퓨처 베이스는 서양에서 시작된 장르이지만, 카와이 베이스 안에 있는 일본풍의 멜로디 라인은 동인 음악에서 왔다고 생각한다. 동인 음악이란 동인으로 음악을 제작하는 활동이나 그 활동으로 제작된 음악을 일컫는 총칭이다. 동인 음악의 시작은 게임 음악 작곡가들의 외유로 시작되었고, 이 시작에 있던 사람이 코시로 유조(古代祐三)이다. 1989년경 코시로 유조가 작곡했던 곡 중 하나를 회사 몰래 코미케에서 판매한 것이 동인 음악의 시작이다. (*코미케란 일본의 최대 규모 동인 행사인 코믹 마켓의 줄임말이다. コミックマーケット.)

이렇게 초기 동인 음악은 프로 작곡가들의 씬이었지만, 1994, 현재 투하트 등의 대표작이 있는 미소녀 게임 제작회사인 Leaf/아쿠아플러스의 CEO인 시모카와 나오야(下川直哉)가 최초로 순수 비프로 출신의 동인 음악 활동을 시작한다. 그 후로 시모카와 나오야는 동인 음악 서클을 만들며 동인 음악 씬을 키우고, 1996년에는 동인 음악은 처음으로 코미케에서 동인 음악 칸을 배정받는 등 코미케의 장르로써 인정받기 시작한다

 

 

 

                                                                       그림 1,2. <Night of knights> 

 

 

그리고 그 전성기를 이끈 것이 바로 <동방 프로젝트>이다. <동방 프로젝트> 2차 창작의 등의 명곡이 나오고 그 외에도 동인 음악계의 씬이 그 전과 비교하여 압도적으로 커지기 시작한다. 동방 프로젝트의 2차 창작 동인 음악 CD를 팔아 포르쉐를 샀다는 소문 등도 이 시기에 생겼다. 또한, 이런 동방 프로젝트 등의 동인 음악에 현재 카와이 베이스의 기초라고 할 수 있는 멜로디 라인이 포함되어 있기도 하고, 현재 나왔다면 카와이 베이스라고 불릴 음악도 대다수이기도 하다. 최근에는 동인 음악 작곡가들이 버츄얼 유튜버 등의 활동에 참여하기도 하고, 동인 음악 내에서 카와이 베이스의 비중이 늘기도 하였다. , 카와이 베이스는 동인 음악판에서 성장해왔다고 봐도 무방하다.

 

3. 카와이 베이스의 활동 방향

 

카와이 베이스는 그 초창기만 해도 대부분의 아티스트가 유튜브나 사운드 클라우드, Bandcamp 등의 음악 사이트에서만 활동했다. 하지만 카와이 베이스가 점차 활성화되고, 이전에 비해 더욱 대중화되기 시작하며 게임 음악이나 버츄얼 유튜버의 캐릭터 송 등 많은 방향에서 활동하기 시작했다.

 

   3-1. 한국의 경우

   

    


                                                             그림 3,4. 2022 AGF KOREA에서 DJ를 하는 ‘KARUT’ & KARUT 싸인

   

 

        우리나라에서 카와이 베이스가 대중에 알려진 가장 큰 계기는 <블루 아카이브>. 작년, 2022 대한민국 게임대상에서 게임대상 인기상·캐릭터상을 차지한 넥슨의 <블루 아카이브>는 게임과 캐릭터도 유명하지만, 게임의 BGM도 유명하다. <블루 아카이브>BGM은 대다수가 카와이 베이스로 구성되어 있고, <블루 아카이브>BGM을 모아둔 유튜브 플레이리스트가 100만 조회수 이상을 기록하는 등 평이 좋다. 1주년을 맞아 작년 11월에 판매한 <블루 아카이브> OST CD도 유저들에게서 좋은 반응을 이끌었다.

최근 우리나라 서브컬쳐계의 최대 행사인 AGF에서 블루 아카이브의 음악 프로듀서인 ‘KARUT’가 카와이 베이스풍의 <블루 아카이브> BGM으로 DJ를 하기도 하였는데, 많은 사람들이 그에 호응하며 행사를 즐기기도 했었다. 또한, 최근 기대를 받았었던 서브컬쳐 게임 신작인 <승리의 여신 : 니케>에서도 카와이 베이스풍의 음악이 주력으로 사용되고 있어서, 우리나라에서도 점차 카와이 베이스의 매력이 알려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3-2. 일본의 경우

 

 

 

                                                  그림 5,6. 무도관서의 CY8ER’ & 호시마치 스이세이의

 

 

일본의 경우, 우리나라보다 카와이 컬쳐에 더 익숙하고, 대부분의 카와이 베이스 프로듀서들이 활동하는 카와이 베이스의 본토라고 할 수 있기에 우리나라보다 더욱 많은 분야에서 활동한다. 위에서도 언급했던 버츄얼 유튜버나 심지어는 아이돌까지 카와이 베이스풍의 음악으로 활동하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버츄얼 유튜버의 시초인 키즈나 아이의 경우도 유명한 카와이 베이스 프로듀서로 유명한 yunomi의 곡을 받은 적이 있고6), 일본에서 가장 유명한 공연장인 무도관에서 공연한 걸그룹 CY8ERyunomi 프로듀서를 앞세운 카와이 베이스 중심의 음악을 하고 있다.

최근 한국에서도 일본에서도 가장 뜨고 있는 서브컬쳐 장르는 버츄얼 유튜버이다. 버츄얼 유튜버는 하나의 가상 아이돌이기 때문에 노래를 부르는 경우도 많다. 락이나 발라드 같은 장르를 부르는 경우도 많지만, 카와이 베이스 장르의 곡을 선택하는 경우 역시 많다. 위에서도 말했던 키즈나 아이 또한 카와이 베이스 장르의 곡을 부르기도 했고, 홀로라이브 소속의 노래로 유명한 호시마치 스이세이 (いせ)’도 7) 등의 카와이 베이스 장르의 곡을 부른다. 카와이 베이스 특유의 몽환적이고 귀여운 느낌의 곡이 버츄얼 유튜버의 캐릭터 성을 잘 표현할 수 있기에 선택된다고 생각한다.

 

4. 추천 아티스트

 

4-1. Aiobahn

 

 

 

                                                   그림 7. Aiobahn 대표곡 - (Official Music Video) [Theme for NEEDY GIRL OVERDOSE] (영상 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BnkhBwzBqlQ)

 

 

Aiobahn은 한국의 전자음악 프로듀서이자 트랙 메이커이다. bandcamp와의 인터뷰에서는 Swedish House Mafia를 비롯해 주변의 아티스트나 Future House, 90년대의 J-POP에 영향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자신의 음악에 디스코 적인 색이 강한 편. 한국과 일본은 중심으로 활동한다. 곡에 따라 카와이 베이스로 여기지는 곡도 있고 아닌 곡도 있다. 카와이 베이스 성향 아티스트인 한국인 중에서 가장 먼저 음악 씬에 이름을 알렸다.

 

4-2. honeycomebear 

 

 

 

                                                                         그림 8. honeycomebear 대표곡 - (영상 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ufAiiTQLwp8) 

 

 

honeycomebear는 도쿄를 거점으로 활동하는 2인조 그룹이다. 전체적인 곡 스타일은 퓨쳐 베이스 성향에 일본어 보컬을 입히는 편. 인터넷에서는 주로 유튜브나 사운드 클라우드를 중심으로 활동한다. 카와이 베이스에서는 많이 시도하지 않는 밴드 풍의 비트가 매력적이다. 최근 곡인 <주마등 (走馬灯)>도 밴드 풍의 비트. 또한, 다른 카와이 베이스 음악에 비해 뜻이 있는 가사가 있는 것도 그 특징 중 하나다.

 

4-3. KARUT

 

 

 

                                                            그림 9. KARUT 대표곡 - [Blue Archive] Theme 05_KARUT 01 - (영상 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z1DTWT1wCQ4)

 

 

KARUT는 최근 한국에서 가장 유명한 카와이 베이스 프로듀서 중 한 명이라 봐도 무방하다. <블루 아카이브> 음악 프로듀싱으로 이름을 알린 그는 최근 한국에서의 DJ 활동이 활발하다. <블루 아카이브>를 제외하고도 202212월 유저수 2위를 달성한 <승리의 여신 : 니케>의 음악 프로듀서로도 활동하고 있다. 한국에서 카와이 베이스가 대중에 더욱 다가가는데 기여한 인물 중 한 명이라고 생각한다.

 

4-4. pure 100%

 

 


                                                                             그림 10. pure 100% 대표곡 - (영상 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vL5BkMl6LNM)

 

 

pure 100%는 대한민국의 남성 디제이이자 작곡가, 프로듀서이다. 각종 DJ 행사에 참여하고 있고, 최근에 DJMAX RESPECT V에 참여하였다. DJMAX RESPECT V에서 NEXON과의 콜라보 곡인 <카트라이더 Mashup>을 발표해 눈길을 끌었다. 카와이 베이스 성향의 곡도 있지만, 퓨처 베이스 성향의 다른 스타일의 곡도 많은 편.

 

   4-5. Ujico*/Snail's ​House

 

 

 

                                                                      그림 11. Ujico*/Snail's House의 대표곡 - (영상 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3nlSDxvt6JU)

 

 

Ujico*/Snail's House는 일본의 전자음악 프로듀서이다. 카와이 베이스의 선구자격 인물로 알려져 있으며, 위에 대표곡으로 소개한 Pixel Galaxy는 유튜브 조회수 1억회 이상을 기록했다. 2013년부터 음악 활동을 시작했으며, 데뷔 때부터 큰 주목을 받았다. soundmain과의 인터뷰에서는 “’Kawaii Future Bass’가 탄생한 계기를 가르쳐 주시겠습니까?” 라는 질문에 대해 원래 가장 먼저 그 느낌의 곡을 만들었을 때 아무런 생각 없이 붙인 태그에요. ‘조금 많이 만들었으니까 시리즈화하자라고 2~4곡 만든 것을 Kawaii Future Bass라고 말한 것이고, 원래 장르로서 제창하려고 하지 않았어요. 단지 그저 말의 임팩트가 강했던 것 같고, 태그로서 정착해 버렸네요(웃음).” 라고 대답하기도 했다.

 

4-6. yunomi

 

 

 

                                                        그림 12. yunomi 대표곡 - <ジェリーフィッシュ (feat. ローラーガール)> (영상 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LtrB_8CejUA)

 

 

yunomiUjico*/Snail's House과 함께 가장 이름이 알려진 카와이 베이스 프로듀서이다. 인터넷에서는 SoundCloudBandcamp를 주로 활용하고 있다. 걸그룹 CY8ER의 주 작곡가이기도 하고, 키즈나 아이의 곡을 프로듀싱 하기도 했다. 2020년도에는 애니메이션 <어쨌든 귀여워>의 오프닝을 프로듀싱 했다. 해당 곡은 20204분기 애니메이션 주제가 1위에 등극할 정도로 호평이 많은 편. 한국에서 아직 카와이 베이스가 알려지지 않았을 때, Yunomi & nicamoq<インドアならトラックメイカー>가 인터넷 방송 플렛폼인 트위치에서 밈으로 활용되면서 처음으로 한국에서 그 이름이 알려지게 되었다.

 

5. 마치며

 

나는 2017년도에 카와이 베이스 장르를 접했다. 위에서 말했었던 Yunomi & nicamoq<インドアならトラックメイカー>가 내가 최초로 접한 카와이 베이스 음악이다. 다만 그 시기는 아직 우리나라에 카와이 베이스라는 장르가 잘 알려지지 않은 시기이기도 하고, 일본에서도 카와이 베이스 아티스트가 완전히 지금처럼 자리 잡지 못한 시기였다. 한국어로 카와이 베이스 음악을 검색하면 많이 나오지 않는 시점이었고, 장르적 특성상 거부감을 가지기 쉬운 음악이었다.

지금은 카와이 베이스 장르의 음악이 버츄얼 유튜버의 음악이나 애니메이션의 ost로 쓰이며 그 거부감이 조금은 없어진 상태이지만, 아직도 우리나라에서는 카와이 베이스라는 장르가 잘 알려지지 않은 상태이다. 그런 만큼 한국어로 카와이 베이스가 이런 음악이다.’라는 글 또한 잘 보이지 않았고, 그렇기에 카와이 베이스라는 매력적인 장르를 소개해주고 싶었고, 추천해주고 싶었다.

카와이 베이스 음악은 현재 장르적 클리셰가 완성되어가고 있는 시점이며, 그만큼 아직 완벽하지 않은 신생 장르기도 하면서 현재 그 전성기를 맞이하고 있는 장르다. 아직 퓨처 베이스나 그 하위 장르들을 장르로써 인정해야 할까?’라는 의문이 제기되고도 있다. 하지만 그것은 신생 장르라면 모두 거쳐 가야 하는 하나의 과정이고, 그만큼 아직 성장 가능성 또한 남아있다고 생각한다. 카와이 베이스는 매력적인 장르이며, 그렇기에 카와이 베이스라는 장르가 더욱 카와이하게, 더욱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장르로 성장해주길 바란다.

 

 

 

1) Rolling Stone, 2017214일자, "Future Bass: Get Familiar With EDM's Sound of 2017". (https://www.rollingstone.com/music/music-features/future-bass-get-familiar-with-edms-sound-of-2017-118412/) (2023122일 최종접속).

2) KAWAII BASS MEDIA, https://kawaiibass.themedia.jp/pages/3193728/page_201909071822 (2023122일 최종접속).

3) Anime News Network, 2015515일자, “Future Bass Music Gets a Kawaii Makeover”. (https://www.animenewsnetwork.com/interest/2015-05-15/future-bass-music-gets-a-kawaii-makeover/.88173) (2023122일 최종접속).

4) 참고 사이트 출처 : 나무위키, 동인음악, https://namu.wiki/w/%EB%8F%99%EC%9D%B8%20%EC%9D%8C%EC%95%85 (2023122일 최종접속).

5) 참고 사이트 출처 : togetter, [동인음악] - 박진배, https://togetter.com/li/606682 (2023122일 최종접속).

6) new world, future base .

7) 호시마치 스이세이 (星街すいせい)의 첫 번째 곡.

 

<참고문헌>

 

[웹사이트]

 

나무위키, 동인음악, https://namu.wiki/w/%EB%8F%99%EC%9D%B8%20%EC%9D%8C%EC%95%85 (2023122일 최종접속).

togetter, [동인음악] - 박진배, https://togetter.com/li/606682 (2023122일 최종접속).

Anime News Network, 2015515일자, “Future Bass Music Gets a Kawaii Makeover”. (https://www.animenewsnetwork.com/interest/2015-05-15/future-bass-music-gets-a-kawaii-makeover/.88173) (2023122일 최종접속).

block.fm, 2018911일자, ““Kawaii Bass”って? からでも“Kawaii Bass”入門”. (https://block.fm/news/kawaii_bass_block_fm) (2023124일 최종접속).

KAI-YOU, 2015514일자, “未来音楽がここに!? たな音楽シーンKawaii Future Bass”. (https://kai-you.net/article/16783) (2023124일 최종접속).

KAWAII BASS MEDIA, https://kawaiibass.themedia.jp/pages/3193728/page_201909071822 (2023122일 최종접속).

soundmain, Ujico*/Snail’s House カワイイ・フューチャー・ベースのパイオニアがるルーツとネットベースでの活動インタビュー前編, https://blogs.soundmain.net/3932/ (2023124일 최종접속).

soundmain, Ujico*/Snail’s House 星野源作品にも参加するきクリエイターがこれだけはれないポイントとはインタビュー後編), https://blogs.soundmain.net/4024/ (20231 24일 최종접속).

spincoaster, Interview / Yunomi - カルチャーのれのきたい」――CD作品nicamoqとの連名名義でリリースしたYunomi正体とは, https://spincoaster.com/interview-yunomi (2023124일 최종접속).

spincoaster, INTERVIEW / Yunomi & YUC’e - 共同レーベル未来茶レコードげたふたりが区切1stアルバムについてそして今後のヴィジョンとは, https://spincoaster.com/interview-yunomi-yuce (2023124일 최종접속).

Rolling Stone, 2017214일자, "Future Bass: Get Familiar With EDM's Sound of 2017", Rolling Stone. (https://www.rollingstone.com/music/music-features/future-bass-get-familiar-with-edms-sound-of-2017-118412/) (2023122일 최종접속).

 

<이미지 출처>

 

그림 1 SoundCloud, Bad Apple!! feat. nomico (D.watt Remix), https://soundcloud.com/mimoristogos/bad-apple-feat-nomico-dwatt-remix (2023124일 최종접속).

그림 2 YouTube, Night of Knights / Knight of Nights - beatMARIO (COOL&CREATE), https://www.youtube.com/watch?v=yL1ywyKFhTU&ab_channel=TouhouLostWordOfficial (2023124일 최종접속).

그림 5 - cy8er 공식 트위터, 무도관에서의 cy8er, https://twitter.com/cy8erinfo (2023124일 최종접속).

그림 6 YouTube, 호시마치 스이세이의 comet, https://youtu.be/3cqV5BKJHyk (2023124일 최종접속).

그림 7 YouTube, Aiobahn feat. KOTOKO - INTERNET OVERDOSE (Official Music Video) [Theme for NEEDY GIRL OVERDOSE], https://www.youtube.com/watch?v=BnkhBwzBqlQ (2023124일 최종접속).

그림 8 Youtube, HoneyComeBear - Mirror (Official Audio), https://www.youtube.com/watch?v=ufAiiTQLwp8 (2023124일 최종접속).

그림 9 Youtube, [Blue Archive] Theme 05_KARUT 01 - Colorful Mess, https://www.youtube.com/watch?v=z1DTWT1wCQ4 (2023124일 최종접속).

그림 10 - SoundCloud, Pure 100% - Love Ya (Original Mix), https://soundcloud.com/pure100/pure-100-love-ya-original-mix-1 (2023124일 최종접속).

그림 11 Youtube, Snail's House - Pixel Galaxy (Official MV), https://www.youtube.com/watch?v=3nlSDxvt6JU (2023124일 최종접속).

그림 12 - SoundCloud, Yunomi - ジェリーフィッシュ (feat. ローラーガール)MEiSTER, https://soundcloud.com/tkrism/jellyfish (2023124일 최종접속).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