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igation contents

(애니메이션 리뷰)<귀멸의 칼날 (鬼滅の刃)>에서 관찰할 수 있는 일본의 자연 철학

 

일본 애니메이션의 자연 요소


우리는 일본 애니메이션 작품들 속에서 자연 환경을 다루는 요소를 여러 번 찾아볼 수 있다. 애니메이션에 관심이 없는 사람이라도 이름은 들어봤을 만한 만화인 <원피스>, <나루토>를 예로 들어보면, , 번개, 용암, 얼음 등의 능력을 다루는 자연계 악마의 열매와 화둔, 수둔, 토둔 등의 자연 에너지를 사용하는 인술 등이 있다. 그리고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작품들도 예시를 들 수 있다. <바람계곡의 나우시카>, <이웃집 토토로>, <모노노케 히메>,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등 그의 작품은 인간의 생태주의와 환경론을 다룬다. 특징을 보자면 작품 내에 자연 그 자체를 상징하는 캐릭터를 배치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의 오물신은 쓰레기가 뒤엉킨 오물로 처음에 등장했지만 신격이 높은 거대한 강의 신인 것이다.

 

<귀멸의 칼날> 애니메이션을 통해 알아보는 일본의 자연관


최근에 인기를 끌고 있는 애니메이션으로는 <귀멸의 칼날(鬼滅の刃)>을 이야기할 수 있다. 올해 개봉한 <극장판 귀멸의 칼날: 무한열차편>은 한국 기준으로 200만 관객을 기록할 정도로 인기가 많았는데, 자연을 소재로 한 요소는 이 귀멸의 칼날 속에서도 찾아볼 수가 있다. 일본 애니메이션 속에서는 이러한 요소들이 왜 이렇게 자주 등장하는 것일까? 일본 사람들이 전통적으로 자연을 어떤 관점으로 생각해왔는지, 귀멸의 칼날에서 다루고 있는 자연과 관련된 요소들을 통해 일본인들의 자연관을 이해하고, 나아가 그러한 자연관을 바탕으로 일본 애니메이션을 감상을 한다면 일본 문화들을 더 깊이 있게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귀멸의 칼날> 속 자연을 소재로 한 요소 : 기술, 등꽃, 햇빛


귀멸의 칼날 속 자연을 소재로 한 요소에는 첫 번째로 등장인물들이 사용하는 기술에서 나타난다. 등장인물들은 각자의 애니메이션에 나오는 귀살대들은 각각호흡을 사용하여 도깨비들에게 공격을 가한다. 하지만 등장인물마다 다른 종류의 호흡을 사용하는데, 그 종류를자연의 현상으로 나타낸다는 점이 특징이다. 먼저 주인공인 카마도 탄지로는 그의 스승 우로코다키 사콘지에게 배운 물의 호흡을 사용하여 점점 성장하게 된다. 칼에서 내뿜는 물들이 파도처럼 찬란하게 움직여 도깨비에게 일격을 가하는 기술을 보여준다. 물의 호흡 중에서도 각각의 형이 존재한다. 탄지로는 성장할수록 더욱 강력하고 멋진 기술을 구현해낸다. 가장 기본적인 기술인 1형 수면베기(水面切り)” 로 시작해 나중에는 물의 호흡 최강의 형인10형 생생유전(生生流轉)”을 보여주어 실제로 생생한 파도를 연출한다. 그러므로 시청자들의 눈을 심심치 않게 해준다. 아래에 나와 있는 사진은 물의 호흡 제 1형 수면베기 (水面切り)와 제 10형 생생유전(生生流轉)이다.


 

 

    
 그림 1 물의 호흡 제 1형 수면베기(水面切り)                        그림 2 물의 호흡 제 10형 생생유전(生生流轉)

 

 

탄지로의 동료 아가츠마 젠이츠는 번개의 호흡 중 1형 벽력일섬(霹靂一閃)”을 선보이기도 하는데, 재빠른 움직임과 짜릿한 번개 모션으로 시청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았다. 이러한 모션으로 인해 젠이츠는 시청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캐릭터이기도 하다. 이외에도 바위, 안개, 꽃의 호흡 등 다양한자연의 호흡들이 등장한다. 자연의 힘과 함께 귀살대들은 인위적인 오니들을 무찌른다. 아래의 사진은 벽력일섬 기술을 시도하기 위한 준비 자세이다.

 

 

 

 그림 3 번개의 호흡 제 1형 벽력일섬(霹靂一閃)

 

 

다음으로 작품 전체적인 세계관에서도 자연을 다루는 요소들이 있다. <귀멸의 칼날>에서는  “등꽃햇빛의 설정이 대표적이다. 먼저 등꽃에 의한 설정은 귀살대 최종 선발 편에서 확인할 수 있다. 탄지로의 귀살대 최종 선발이 이루어졌던 후지카사네 산에는 산기슭부터 중턱까지 걸쳐 일 년 내내 등꽃이 화려하게 피어있는 산이다. 최종 선발을 위해서는 7일 동안 산 안에 뿔뿔히 흩어져 있는 오니들을 물리쳐가며 산의 출구에 도달해야 한다. 당시 생포되었던 오니들은 산 주위에 등꽃이 있어 그 산 속에서 나갈 수 없었다. 등꽃을 꺼려하는 설정이 존재한다. 탄지로가 후지카사네 산에서 거대한 도깨비를 무찌르고 등꽃이 활짝 피어있는 장소에 도착하게 된다. 그곳엔 도깨비가 없어 오로지 인간만이 있을 수 있는 장소라고 말할 수 있다. <귀멸의 칼날>의 등꽃은 인간을 도깨비들과 멀리 있도록 해주며인간을 보호해주는 역할로 작용하게 된다. 아래의 사진은 최종 선발 시험을 치르고 산의 출구에 도착한 장면이다. 뒤에 흐드러지게 피어있는 보라색 꽃이 등꽃이다.



 그림 4 흐드러지게 피어있는 등꽃


<극장판 귀멸의 칼날: 무한열차편>에서 명장면이라고 할 수 있는 귀살대 기둥렌고쿠 쿄쥬로와 도깨비아카자의 격전을 관찰해보면, 격전 끝에 아침이 오고 이를 확인한 아카자는 서둘러 숲 속으로 도망치게 된다. 사실 도깨비는 인간과 다르게 수백년 살아갈 수 있지만, 그 생을 마감할 수 있는 치명적인 약점이 있다. 바로 도깨비인 자신과햇빛이 마주치면 죽는다는 설정이 존재한다. 사실 이 설정이 <귀멸의 칼날> 애니메이션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데, 나중에 마지막 빌런인 키부츠지 무잔과 싸우게 될 때 아주 큰 역할을 작용한다. 자연 요소 중 가장 큰 힘을 차지한다고 볼 수 있는햇빛도 역시 등꽃과 마찬가지로 도깨비로부터 인간을 보호해줌과 동시에인간과 함께 조화를 이루는 역할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림 5 아침이 오고 햇빛을 피하고자 하는 아카자

 


이렇듯 귀멸의 칼날을 비롯한 다양한 일본 애니메이션 작품들이 자연이라는 소재를 활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일본인들이 자연을 어떤 관점으로 바라보고 있는지 알아보며 접근해보려 한다. 일본을 포함한 동양문화권의 국가들은 자연과의 조화를 중요시한다. 이것은 서양의 자연관과 비교해보면 더욱 알기 쉽다. 기원전 5세기에 고대 그리스에서 활동한 철학자인 프로타고라스는인간이 만물의 척도라고 주장함으로써, 인간이 만물의 중심임을 강조하는 인간중심주의적 세계과의 기초를 놓았다. 서양은 자연보다는 인간을 중심적으로 고려하면서 앞으로 인간이 살아가야 하는데 자연을 사용해야하는 갈등 구도로 잡아 놓았다. 반면에 도가를 창시한 동양의 사상가인 노자는이 광활한 세상은 신령스러운 기물이다. 인력으로는 어떻게 할 수 없다. 인위적으로 도모하는 사람은 실패하고, 억지로 잡는 사람은 읽어버린다.” 이라고 말했다. 동양의 자연관은 자연은 사람들에 의한 인위적이고 작위적인 것에서 벗어난 상태라고 알려지고 있다. 이와 같이 동양에 속하는 일본도 자연을 인간을 위해서 사용하는 방향보다 자연과 인간의 조화를 추구한다고 볼 수 있다. 자연과의 조화를 중요시하는 일본의 자연관을 생각해봤을 때, 애니메이션 속에서 자연의 요소를 다루는 모습은 당연한 일일지도 모른다.

 


문화적 이해를 통한 깊이있는 감상


 최근에 가장 유행하고 있는 <귀멸의 칼날>이라는 애니메이션을 통해서 일본이라는 나라가 자연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다시 알아볼 수 있었다. 작품 속에 스며들어있는 일본의 자연 사상을 직접 분석하고 찾아내는 일은 굉장히 흥미로운 일이었다. 애니메이션 세계 속이 아닌 현실에서도 우리는 수많은 자연물과 함께 공존하는데, 가끔 지나가다가 사람들이 자연물을 훼손하고 더럽히는 현장을 목격한다. 그럴때마다 항상 자연물이라는 것에 감정을 이입하게 되고 그러면 안되는데라는 생각을 가지는 것 같다. 이런 일화를 떠올리면서 우리는 자연과의 조화를 상당히 중요시하는구나라고 깨달았다. 반면에 서양 사람들은 우리가 생각한 것과 다른 가치관을 가지는 것도 신기할 따름이다. 나중에 서양 사람들과 마주볼 일이 생긴다면 이러한 자연 사상에 대해 이야기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참고 문헌 및 사진출처>


나무위키, 2021,귀멸의 칼날 (검색일:2021.08.27)

https://namu.wiki/w/%EA%B7%80%EB%A9%B8%EC%9D%98%20%EC%B9%BC%EB%82%A0

조용훈 (2001). 동서양의 자연관에 대한 환경윤리적 비교연구. 성곡논총, 32(3), 207-258.


집사의 애니리뷰,2019,[애니리뷰] 귀멸의 칼날 4화 하이라이트와 움짤 (검색일:2021.08.27)

https://blog.naver.com/gamingluna/221689359566

 

인벤,2020,표절 논란 귀살의 검, '귀멸의 칼날' 얼마나 닮았나 (검색일:2021.08.27)

https://sports.news.naver.com/news?oid=442&aid=0000116648

 

인플루언서 권우성,2021,귀멸의 칼날 카마도 탄지로 히노카미 카구라명장면/명대사 (검색일:2021.08.27)

https://blog.naver.com/kws3128pdm/222330768738

 

태노수의 잡다공간,2019,귀멸의 칼날 4화 감상 (검색일:2021.08.27)

https://blog.naver.com/parkse6/221536137760

 

청양의 하는둥 마는둥,2020,애니 추천 : 귀멸의 칼날 (Kimetsu no Yaiba) (검색일:2021.08.27)

https://blog.naver.com/didcjddns/221780907978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