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igation contents

(음악 리뷰)<케야키자카46 ‘Silent Majority’에 담긴 일본의 집단주의 비판>

박주병2022.01.07

 케야키자카46 ‘Silent Majority’에 담긴 일본의 집단주의 비판

박주병 


케야키자카46(欅坂46) 소개 및 특징

 

   케야키자카46(欅坂46)는 일본 아이돌로서, 노기자카46(乃木坂46), 히나타자카46(日向坂46)과 함께 묶어 사카미치(坂道)그룹으로 분류된다. 위의 세 그룹을 사카미치라는 범주에 한 번에 넣을 수 있는 이유는, 이들을 프로듀싱하는 작곡가가 아키모토 야스시’(秋元康)로 동일하기 때문이다. 시간순으로 보면, 2011년에 노기자카46이 먼저 탄생했고, 후속으로 케야키자카462016년에 결성되었다. 그 후 케야키자카46은 한자 케야키자카46(漢字欅坂)과 히라가나 케야키자카46(ひらがな欅坂)으로 나뉘어 활동을 하다가, 한자 케야키자카46의 과도기에 히라가나 케야키자카46이 히나타자카46으로 새롭게 분리되어 나간다. 그리고 케야키자카46은 현재 사쿠라자카46(桜坂46)으로 개명하여 활동하고 있다.

   

  

  케야키자카46(46)                        노기자카46(乃木坂46)             히나타자카46(日向坂46)


   케야키자카46의 가장 큰 특징은 웃지 않는다는 점이다. 일본의 아이돌을 상상해보면, 해맑게 웃으며 팬들에게 귀여움을 어필하는 것이 보통이다. 그러나, 케야키자카46은 얼굴에 미소를 짓지 않고, 무거운 곡의 분위기를 전달하고 있다. 이들은 때때로 무섭게 느낄 정도의 섬뜩한 분위기를 활용하여 곡의 메시지를 던진다. 또한 대부분의 곡에는 일본 사회에 내재되어 있는 문제점에 대한 비판이 담겨 있다. 



   


                         黒羊                                                       不協和音 

 

  케야키자카46은 강력한 메시지를 던진다는 점에서도 다른 아이돌 그룹과 차별화되어 있다. 일본 아이돌의 전성기를 이끈 AKB48, 케야키자카46의 언니 그룹인 노기자카46은 곡에 사회적인 메시지가 담겨 있다 보기 힘들다. 청춘을 노래하거나, 사랑 노래라든지, 파이팅 넘치는 노래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케야키자카46가 강력한 메시지 전달하고 있다는 특징이 케야키자카46 고유의 매력이다. 

 

   

 

 

                 AKB48 するフォチュンクッキー                 노기자카46 裸足でSummer

 

 

   한편 웃지 않는 아이돌로 유명한 케야키자카46‘Silent Majority’는 그들의 데뷔곡이었다. 또한 이 노래가 그들 인기의 시발점이라 할 수 있는데, 첫 음원인데도 불구하고 일본 각종 음악차트에서 1등을 달성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케야키자카46는 이 곡 이후로도 계속 사회 비판적인 가사의 노래를 불러서 계속 인기를 끌게 된다. 또한 케야키자카46의 데뷔곡 ‘Silent Majority’는 단지 그룹이 인기를 끌게 된 상징적인 데뷔곡인 뿐만 아니라, 일본의 내재되어 있는 집단주의에 대한 비판을 담고 있는 곡으로써 역시 의미가 있다.


‘Silent Majroity’의 의미

  


          케야키자카46 데뷔곡 サイレントマジョリティ

 

‘Silent Majority’를 한국어로 침묵하는 다수를 뜻한다. ‘Silent Majority’는 미국의 전 대통령 리처드 닉슨이 베트남 전쟁에 반대하는 반전시위에 참석하지 않은 사람들을 그리고 저는 오늘 밤, 여러분들의, 침묵하고 있는 나의 동포 다수의 지지를 호소합니다.”라고 말해서 유명해진 어구이다. , 자신의 의견을 공개적으로 표출하지 않는 다수를 가리키는 말인 셈이다.


サイレントマジョリティー가사 분석


케야키자카46‘Silent Majority’에서 집단을 비판하는 가사가 여러 부분 나타나 있다. 그 중에서 몇몇 부분을 발췌해 분석해 보려고 한다.

 

“列をすなとルルをくけどその目は死んでいる”

(열을 흐트러뜨리지 마라고 규칙을 설명하지만 눈은 죽어 있어)

 

여기서 말하는 은 상하관계를 가리킨다. , 상하관계를 어긋나게 하지 말라는 의미가 되기에 엄격한 상하관계에 물들어 있는 일본의 폐쇄적인 집단주의를 비판한 것이다. 또한, “규칙을 설명해도 그 눈은 죽어 있다라는 가사에서는 설명해주는 입장의 쪽에서도 집단주의 타성에 젖어버려, 주체를 잃은 모습을 표현하며 그것을 비판했다.

 

君は君らしくやりたいことをやるだけさOne of themに成り下がるな

ここにいる人のだけ道はある自分の夢の方にけばい

        (너는 너 답게 하고 싶은 것을 하면 될 뿐 그들 중 하나로 전락하지마

                   여기 있는 사람만큼 길은 있어자신의 꿈 쪽으로 걸어가면 돼)

 

마찬가지로 이 가사에서도 일본의 집단주의 문화를 비판하고 있다. 먼저, 자신의 주체를 찾아야 함을 강조하고 있고, 폐쇄적인 집단으로 가지말라고 조언하고 있다. 그러면서 세상에 길은 많으며 그것을 걸어가기만 하면 된다는 부분을 통해 집단주의에 동조하는 것이 희망이 아닌 것을 재차 강조했다. 


サイレントマジョリティー 바라본 일본 사회의 특징

 

위의 맥락과 더불어 일본은 자신의 의견을 말하는 것이 일반적으로 쉽지 않은 사회다. 직설적으로 말하지 않는 문화도 그것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일본 사회는 케야키자카46‘Silent Majority’의 곡 제목처럼 침묵하는 다수가 상당히 내재되어 있는 사회로 점쳐진다 하나의 좋은 예시로, 일본의 전 수상인 아베 신조의 외할아버지인 기시 노부스케1960년대에 발생한 대대적인 민주화 시위에 대해이들은 일부에 불과하니, 침묵하는 다수의 의견을 들어야할 필요가 있다는 식의 발언을 한 적이 있다. 다시 말해서, 사회에 불만을 갖고 데모를 하는 능동적인 사람들보다 그렇지 않은 사람들이 훨씬 많다고 판단했고, 고로 침묵하는 다수를 이용한 그렇지 않은 사람들의 여론을 반영해야 한다는 식의 사고방식이었다. 

 

아이러니하게도, 앞서 말한 일본의 집단주의 문화를 비판한 곡이 케야키자카46‘Silent Majority’인데, 이 곡을 부른 당사자들이 일본 집단주의의 산물이라는 것이 흥미로운 점이다. 일본의 아이돌은 일본 국내에서는 아티스트가 아니라, 예능인으로서 취급되는 면이 강하다. 그렇기 때문에 집단을 통해 활동을 하는 그룹으로, 개인의 의견을 함부로 낼 수가 없는 것이 현실이다. ‘Silent Majority’라는 곡은 이러한 아이돌의 특성을 역으로 이용하여 일본의 집단주의 문화를 비판한 곡이다. , 이들이야말로 ‘Silent Majority’의 대표적인 주자이다. 이러한 면을 종합적으로 고려해보면, 이 곡의 탄생 배경이 아이돌 문화 자체를 비판한 곡으로써 평가해볼 수 있다. 다시 말해서 아이돌이 이 노래를 부르는 자체가 모순적이지만, 케야키자카46은 이 모순성을 역으로 이용해 집단 사회의 대표적인 산물이 아이돌이기 때문에 오히려 집단을 효과적으로 비판할 수 있다라고 설득력을 실어주고 있는 셈이다. 

 

한편, 위 곡의 일본의 집단주의에 대한 비판에 일본은 원래 개인주의가 발달한 나라가 아닌가?’라는 의문이 제기될 수 있다. 이는 반은 맞는 말이지만, 반은 틀린 말이다. 일단 개인주의가 적용되는 분야가 있고, 적용되지 않거나, 적용의 범위가 제한적인 분야가 나뉘어져 있다. 예를 들어, 일본의 아이돌은 월급에다가 개인수당을 받으면서 돈을 버는 구조이다. 자신이 개인적으로 돈을 벌려면 악수회에서 많이 득점하거나, 외설적인 사진집을 발매해 돈을 벌어야 한다. 이는 한국 아이돌의 수익분배제와 다른 구조로서, 일본 아이돌은 일반 회사원처럼 취급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다른 시각으로는 이런 돈벌이 구조야말로 개인주의와 집단주의가 혼재되어 있는 예라고 볼 수도 있다. 왜냐하면 기본적으로 월급을 받는 회사원의 단체적인 이미지와 반대로, 자신의 개인 활동을 통해서 돈을 벌 수 있는 이중 구조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이다. 


마치며


종합해보면, 일본은 아직 자신의 의사를 제대로 표명할 수 없는 사회로 규정된다. 따라서 어느정도 사회에 굴복해야 할 필요가 있다. 자신의 본심을 말하지 않아야 하고, 한 사회에 속하면 원활하게 생활해야 할 의무가 있기 때문이다. 이런 사회 문제를 집단주의 표상인 아이돌이 아직 잔존해 있는 집단주의 문화를 꼬집어 비판한 것은 효과적이었다. 이들이 집단주의 비판을 외친다는 것은 모순적으로 보일 수 있지만, 집단주의 사정을 제일 잘 파악하고 있는 그들의 입장에서는 이것만큼 효율적인 방법이 없었을 것이다. 한편 웃지 않는 아이돌이고, 사회 비판적인 메시지를 담은 노래를 부른다고 해도, 아이돌은 아이돌이라는 한계가 있다. 아이돌 전용 버라이어티에 출연해서, 사회 비판적인 메시지를 냈던 아이돌의 이면을 보여줘야 했다. 아이돌이 팬을 사로잡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었다. 하지만, 차마 밖으로 꺼낼 수 없었던 목소리를 이 곡 サイレントマジョリティー에 녹여낸 것은 아닐까?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