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igation contents

밈을 통한 마케팅 효과 : 장충동 왕족발 보쌈과 알잘딱깔센

성주성2024.01.17

 

<표지사진: 왁타버스 하나원큐 광고(알잘딱깔센 밈)>

 

 

1. 장충동 왕족발 보쌈 

 

밈이라는 것은 기본적으로 대중의 공감을 얻는 콘텐츠이다. 그렇기에 특정한 밈이 인기를 얻으면 그와 관련된 상품도 함께 인기를 얻는다. 최근에 유행한 장충동 왕족발 밈은 이런 밈 중에 가장 대표적인 예시라고 할 수 있다. 장충동 왕족발 밈은 20239월에 유튜버 notnoisebutart가 올린 영상이 시작되었다. 해당 영상은 말왕이 부른 장충동 왕족발 보쌈 CM송에 오케스트라 음악을 입힌 것으로, 클래식한 분위기와 어우러진 CM송이 큰 인기를 끌었다.

 

 

 

그림 1. 장충동 왕족발 밈 오케스트라 버전과 원작자 말왕TV의 장충동 왕족발 보쌈 챌린지 영상

 

이 영상은 SNS와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빠르게 확산되었고, 다양한 패러디 영상과 콘텐츠가 만들어졌다. 족발을 먹고 환호하는 말왕의 표정을 활용한 짤방이나, 직접 장충동 왕족발을 사와 리뷰를 하는 등 장충동 왕족발과 관련된 콘텐츠가 생겼다. 장충동 왕족발 밈은 족발이라는 음식의 풍미와 특유의 중독성 있는 CM송이 잘 어우러져 인기를 끌었고, 이것은 광고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장충동 왕족발이라는 브랜드 가치를 상승시켰다.

장충동 왕족발은 밈이 확산되기 전에도 유명한 족발 전문점이었지만, 밈을 통해 더욱 많은 사람에게 인지도를 높일 수 있었다. 밈을 통해 장충동 왕족발의 CM송을 접한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브랜드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되었고, 이는 브랜드 인지도의 상승으로 이어졌다. 밈은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효과도 있었고, 장충동 왕족발 밈을 접한 사람들은 족발을 먹고 싶은 욕구를 느끼게 되었다. 이는 실제 판매량 증가로 이어졌다. 실제로 장충동 왕족발은 밈이 확산된 이후로 매출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2. 알잘딱깔센

 

 그림 2. 하나은행 알잘딱깔센 원큐에! 광고

 

밈이 그저 밈에서 끝난 것이 아닌, 공식적인 광고로 이어진 사례도 있다. 대표적으로 인터넷 방송인 우왁굳이 만든 신조어 알잘딱깔센이 있다. 알잘딱깔센은 알아서 잘 딱 깔끔하고 센스있게의 줄임말로, 2020년경부터 젊은 세대들 사이에서 유행한 신조어다. 이 신조어가 유행을 타게 되면서 유명 인사들의 입에서도 그 단어가 나오게 되었고, 실제로 2020530일 방탄소년단이 진행한 신조어 퀴즈에서 알잘딱깔센이 언급되면서, 실시간 검색어 1위에 오르기도 했다.

 

그림 3. 지구오락실에 등장한 알잘딱깔센

 

그리고 2022년에 지구오락실이라는 예능 프로그램에서 알잘딱깔센이 언급되면서 이 신조어는 다시금 유행을 타기 시작한다. 이러한 유행과 함께 하나은행은 20227, 걸그룹 아이리스와 우왁굳의 고정멤버가 출연한 알잘딱깔센 원큐에라는 광고를 선보인다. 이 광고는 알잘딱깔센이라는 단어를 활용하여, 하나원큐의 편리하고 센스 있는 금융 서비스를 홍보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광고는 아이리스 멤버들이 하나원큐를 이용하여 다양한 금융 업무를 처리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아이리스 멤버들은 하나원큐를 통해 계좌 개설, 송금, 투자, 대출 등 다양한 업무를 손쉽게 처리하며, 알잘딱깔센이라는 단어를 외치며 하나원큐의 편리함을 강조한다. 이 광고는 공개 직후, 젊은 세대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었고, 이 광고는 하나은행의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젊은 세대를 공략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3. 결론

 

위의 예시들에서 알 수 있듯이 밈은 그저 밈에서만 그치는 것이 아닌 상품의 마케팅 요소로도 기능할 수 있다. 밈은 인터넷에서 유행하는 유머나 풍자, 패러디물이고, 짧고 재미있는 내용으로 쉽게 공유되고 확산되기 때문에, 밈은 마케팅에 사용하기 쉬운 요소이다. 밈을 사용한 마케팅은 인지도가 쉽게 상승될 것이고, 대중들의 호감도 쉽게 얻을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밈을 통한 마케팅 효과가 긍정적인 측면만 있는 것은 아니다. 밈을 통한 마케팅은 효과가 크지만, 잘못 활용하면 오히려 역효과를 낼 수도 있다. 밈은 대중의 공감을 얻어야 성공할 수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정서를 고려한 마케팅이 필요하다. 또한, 밈의 유행 주기가 짧기 때문에, 밈의 트렌드를 빠르게 파악하고 적시에 마케팅을 진행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따라서 밈 마케팅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잘 이해하고, 밈의 유행 주기를 고려한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이번 글에서는 밈이 그저 유행하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마케팅적 효과도 있고, 실제로 최근에 유행했던 밈을 통한 마케팅 사례들을 살펴보았다. 밈에 대한 다른 요소들을 알고 싶다면 본 웹진의 다른 글 또한 읽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참고자료

 

brunchstory, 닥터튜브, “팬들의 2차 재생산으로 챌린지가 되어버린 유튜브 콘텐츠”, 2023, https://brunch.co.kr/@doctortube/66 (최종접속 : 2024.01.15.)

 

사진출처

 

장충동 왕족발 오케스트라”, 유튜브 비디오, 0:20, “소음예술 notnoisebutart”, 2023926, https://youtu.be/hGwe2m7gkDk?si=Gh2WhPsMTESZQy3V (최종접속 : 2024.01.15.)

드디어 장충동 왕족발 보쌈”, 유튜브 비디오, 10:18, “말왕TV”, 20231123, https://youtu.be/i2o5g5C74Ic?si=8lXSl5P-mE5ciN3v (최종접속 : 2024.01.15.)

“[#EVENT] ‘알잘딱깔센 원큐에’ Full 영상 공개 (ft. 아이리스)”, 유튜브 비디오, 0:53, “하나TV [하나은행]”, 2022718, https://youtu.be/TlDuPEmgAP0?si=6augOX1jx7MVaXka (최종접속 : 2024.01.15.)

“[#EVENT] 분명 광고인데... 왜 계속 보게 되지? ‘알잘딱깔센 원큐에’ (ft. 우왁굳)”, 유튜브 비디오, 0:52, “하나TV [하나은행]”, 202285, https://youtu.be/S4a0q1RZ1cM?si=l5cpH7Yupci0FYld (최종접속 : 2024.01.15.)

“[#뿅뿅지구오락실] 영석이 형 땡!!! 잘 모르는 신조어 냈다가 MZ막내 유진이한테 딱 걸린 제작진들 용사들 건수 잡고 완전 신남ㅋㅋㅋ 알잘딱깔센 | #샾잉”, 유튜브 비디오, 19:14, “샾잉 #ing”, 2022723, https://youtu.be/LTBl7734Y0I?si=QTAhPg670rVP3dQ7 (최종접속 : 2024.01.15.)

 

위로